문학적 근원이 인간성 옹호 즉 휴머니즘에 있음을 드러냈다.
작품 활동의 초기부터 밝혀 온 그의 휴머니즘 중시는 그 후 시대를 달리하면서 제3 휴머니즘(신인간주의)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작가가 신인간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의도로 쓴 작품이 바로 『사반의 십자가』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을 기독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
현대 심층 심리학자 융은 토속적이고 민속적인 요소와 신화, 그리고 원시 종교는 그 기원을 ‘개인 무의식’ 아래 있는 ‘집단 무의식’에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의 총체적인 표현이며 조각품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보면 샤머니즘에서 말하는 이른바 신령님이란 것도 집단 무의식에 대
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
소설문학의 특징 ★
① 귀향 의식의 반영 : 해방이 되자 해외 동포들이 귀환하게 되면서 고향을 찾게 되는 의식을 그린 작품으로 당시의 사회 현실을 반영하였다. 김동리의 '혈거 (穴居) 부족', 정비석의 '귀향', 엄홍섭의 '귀향일지' 등
② 식민지의 삶을 극복 : 고통스러웠던 일제 강점기를 반
김동리의 소설은 전통적이고 한국적인 소재를 다룬 작품이 많다. 그 중에서도 역마는 한국인의 의식세계를 운명의 속에서 뛰어나게 형상화 한 작품이다. 단순히 과거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삶에 대한 근원적인 의미탐구를 하고 있다. 현재 문학 교과서에서는 총 7종 교과서에서 <역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김동리는 1913년(계축년) 11월 24일생 소띠로 음력 또한 11월 24일로 같다. 수필집에 의하면 생일은 음력으로 지켰다고 한다.
경북 경주시 성건동 186번지에서 5남매(3남2녀) 중 막내로 태어난 김동리는, 1928년 열여섯 살의 나이로 서울로 유학을 떠나기 전까지 그곳에서 죽 자랐다. 김동리의 생가는 조그만
급진적으로 맞은 우리는 문학 또한 예외가 아니었음을 안다. 새로운 형식의 시와 연극과 소설이 생겨나고, 급격한 사회 변동 속에서 문학이란 울타리로 보호막을 치고 산 사람이 있는가 하면 사회 속으로 몸을 던져 힘껏 노래를 불렀던 사람도 있다. 이념의 대립이 문학에서도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